이사장 인사말

KACAP
  • 학회소개 이사장 인사말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이사장정유숙

안녕하세요?

1980년대 초 대한민국에 소아청소년정신과가 소개되고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질환에 대한 진료가 시작되었습니다. 고통을 받는 아동들은 많았지만 정신건강질환에 대한 개념이 아직 일반화되지 않아 진료받으러 오기도 어려웠고, 설혹 왔더라도 진료실에서 질환에 대한 설명들이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온전히 이해되기 어려운 시절이었습니다.

이후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에서는 자주 접하는 소아청소년 정신질환에 대해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보제공과 함께, 2006년부터 매해 한가지 주제를 정해 대국민 강좌를 하는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질환에 대해 알리고자 노력해왔습니다. 그런 노력의 결과인지 최근에는 질환의 진단명은 물론이고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도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높은 유병률을 보이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는 오히려 넘치는 정보의 홍수 속에 있는 질환입니다. 인터넷 등 온라인을 통해 접하는 정보 중에는 도움이 되는 내용도 있으나, 읽는 사람들을 혼돈에 빠뜨리고 잘못된 방향으로 이끄는 내용도 많습니다. 소아청소년정신과 선생님들은 수년간 이런 현실을 지켜보면서 진료실에서 옥석을 가려 알려주고자 노력하였으나 개별적으로 접근하는 데 한계를 느끼며 학회 차원에서의 공식적인 정보제공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이에 여러 소아청소년 정신과전문의 선생님들이 준비 모임을 만들어 공식 홈페이지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이 만만치 않았으나 노력이 결실을 이루어 드디어 홈페이지 문을 열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여기에 실린 내용은 방대한 국내외 전문책자, 논문, 발표 등을 조사, 검토한 자료와 소아청소년정신의학 분야의 숙련된 임상경험 중에서 충분한 근거에 입각한 내용을 엄선한 것입니다. ADHD와 관련하여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언제든지 들어와서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ADHD 홈페이지 문이 열릴 때까지 바쁜 시간 쪼개어 힘써 주신 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회원들, 특히 헌신을 다하신 홍보위원회 위원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2017년 10월 1일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이사장 정유숙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