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입니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이하 학회)는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들이 활동하는 국내 최대의 소아청소년정신과 학술단체로서 1983년 발족하여 올해로 37년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에서는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고 올바른 지식을 대중과 공유하기 위해 2004년부터 매년 6월 정신건강주간을 선정하여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캠페인”의 일환으로 전국적인 공개강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부모님들께 다양한 아동청소년정신질환들에 대한 지식을 전달해 드릴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이슈가 되는 학교폭력, 스마트폰 사용 문제, 중2병, 분노조절 등의 문제와 함께 좋은 부모 되기, 친구문제 해결법 등을 주제로 매년 200명 가까운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들이 전국 수 백 곳에서 무료 강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주제는 <알쓸신친: 알아두면 쓸모있는 신박한 친구고민 해결법>입니다. 문명의 발달로 직접 사람을 만날 필요가 없어지고, 핵가족화를 넘어서 일인가구가 더 이상 어색하지 않은 요즈음, 친구라는 것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되돌아보게 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아동기부터 청소년기까지의 다양한 친구 고민들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아이들이 실제로 친구를 잘 사귈 수 있는 방법과 곁에서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신건강전문가로서 해결책을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태어나서 부모 자녀간의 관계 경험과 성장하면서 친구들과의 관계 경험을 통해서 앞으로 살아갈 평생의 인간관계의 기본을 배우게 됩니다. 성장기의 좋은 친구 관계 경험은 우리 사회를 지탱해주는 협력적인 사회적 관계의 바탕이 되고 평생의 정신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강의에 많은 부모님들과 관심있는 분들이 참석하셔서,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지혜를 함께 나누시기 바랍니다.
◈
본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에서는 아동과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다가오는 2019년 6월 한달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캠페인 무료강좌를 진행합니다. 2019년 6월 한 달간 전국 약 113개 장소에서 일정에 따라 열리며, 연자는 전국 각 지역의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들입니다. 지역에 따른 일정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올해의 공개강좌 주제는 “알쓸신친: 알아두면 쓸모있는 신박한 친구고민 해결법”입니다. 강의는 총 2강으로 진행되며 제1강 <친구 멘토링 기초반>에서는 유아동기와 초등학교 시기의 기본적인 친구관계 기술을, 제2강 <친구 멘토링 응용반>에서는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를 돕는 방법을 강의합니다.
◈
이번 공개강좌를 통해 “좋은 친구”의 의미에 대해 되돌아보고 내 자녀가 좋은 친구를 사귀게 돕는 방법, 자녀 스스로 좋은 친구가 되도록 돕는 방법에 대해 나눌 수 있도록, 주변의 많은 부모님들과 관심 있는 분들께 널리 홍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