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학회 창립 40주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캠페인 대국민 공개강좌 안내
안녕하십니까?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입니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들이 활동하는 국내 최대의 소아청소년정신과 학술단체로서 1983년 발족하여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회에서는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고 올바른 지식을 대중과 공유하기 위해 2004년부터 매년 6월 정신건강주간을 선정하여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캠페인”의 일환으로 전국적인 공개강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부모님들께 다양한 아동청소년정신질환들에 대한 지식을 전달해 드릴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이슈가 되는 학교폭력, 스마트폰 사용 문제, 분노조절, 좋은 부모 되기, 친구 사귀는 법, 아이들의 사회성 문제, 학습 문제 등을 주제로 매년 200명 가까운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들이 전국 수 백 곳에서 무료 강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특별히 학회 창립 40주년을 맞이하여 <우울하다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까요?> 라는 주제로 대국민 공개강좌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우울증 및 자해의 발생률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이와 관련하여 걱정과 궁금증을 가지고 진료실을 방문하는 보호자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본 학회에서는 이 주제에 대해 진료실에서만 아이들과 보호자를 만날 것이 아니라 양육자들에게 신뢰할 만한 정보를 선별하여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번 공개강좌를 통해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주변의 관심 있는 분들과 많은 부모님들께 널리 홍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일시와 장소: 2024년 6월1일~7월13일까지 전국적으로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으로 일정에 따라 무료로 이루어질 예정이며 연자는 전국 각 지역의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들입니다. 지역에 따른 일정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공개강좌 주제: “우울하다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까요?”
강의는 총 2강으로 진행되며 제1강 <우울하다는 우리 아이,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제2강 <자해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를 통해 우울한 아이들, 자해하는 아이들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고 도와주는 방법에 대해 강의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이 사 장 천 근 아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홍보이사 한 덕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