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ADHD)에서도 아동 ADHD에서처럼 다른 정신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매우 흔하다. 성인 ADHD의 84%에서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정신질환이 동반되며, 두 가지 이상 동반되는 경우가 61%, 3가지 이상 동반되는 경우가 45%를 차지한다. 따라서 성인 ADHD로 진단되었다면, 반드시 다른 질환이 있지 않은지 살펴보아야 한다.
흔히 동반되는 질환으로는,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간헐성 폭발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같은 행동의 문제를 보이는 경우와, 알코올남용, 약물남용, 도박장애 같은 중독의 문제를 보이는 경우, 특정공포, 강박, 사회공포, 범불안장애, 공황장애 같은 불안의 문제를 보이는 경우, 주요우울장애, 양극성장애 같은 기분의 문제를 보이는 경우 등 거의 모든 정신건강의학적인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3가지가 동반된다는 것은, 성인 ADHD로 진단되면서 동시에 적대적 반항장애, 알코올남용, 특정 공포가 함께 진단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이런 경우 문제가 많을수록 문제도 심각해지며, ADHD만 치료한다고 해서 다른 문제들까지 해결되지는 않기에 각각의 문제에 대한 치료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성인 ADHD의 경우 동반질환이라고 부르기는 어렵지만, 학습, 직장생활, 가정생활, 이성 관계 및 부부 생활, 사회관계 같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개인이 느끼는 어려움이 크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각종 구강질환, 비만, 식생활, 수면 등 건강 관련 문제도 더 많다고 한다.
아직 국내에서는 성인기에 집중력의 문제로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하기보다, 다른 정신질환을 치료하러 왔다가 ADHD를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따라서 다른 문제로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했더라도 집중력의 문제가 발견된다면 성인 ADHD의 가능성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